티스토리 뷰

아이 감기에 걸리면 많은 부모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질문이 있습니다.
항생제를 먹어야 빨리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대부분의 아이 감기에는 항생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감기의 대부분은 바이러스 감염

감기는 의학적으로 상기도 감염이라고 부르며 원인의 대부분은 바이러스입니다. 대표적인 감기 바이러스에는 리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바이러스들은 몸에 들어와 코, 목, 기관지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며 다음과 같은 증상을 만듭니다.

  • 콧물
  • 기침
  • 미열
  • 인후통
  • 코막힘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항생제는 바이러스에 효과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항생제는 세균을 죽이는 약이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원인인 감기에는 치료 효과가 없습니다.

실제로 소아과 진료 지침에서도 단순 감기에는 항생제를 처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항생제를 함부로 사용하면 생기는 문제

감기 때마다 항생제를 사용하면 오히려 아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있습니다.

1. 항생제 내성

항생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세균이 약에 적응해 내성균생길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나중에 정말 필요한 상황에서 약이 듣지 않을 있습니다.

2. 장내 미생물 균형 파괴

항생제는 나쁜 세균뿐 아니라 장에 있는 유익한 균도 함께 죽일 있습니다. 결과 아이에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있습니다.

  • 설사
  • 복통
  • 면역력 저하

3. 불필요한 약물 부작용

항생제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
  • 발진
  • 위장 장애

따라서 의학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렇다면 언제 항생제가 필요할까?

모든 감기에 항생제가 필요 없는 것은 아니지만 세균 감염이 확인되었을 때만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세균성 폐렴
  • 급성 중이염
  • 세균성 부비동염
  • 편도염(세균 감염)

이러한 질환은 단순 감기와 달리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특징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소아과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아이 감기 치료의 기본 원칙

아이 감기 치료는 대부분 증상 완화 치료중심입니다.

대표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
  • 휴식
  • 해열제 사용
  • 세척
  • 가습

특히 실내 공기가 너무 건조하면 기침과 코막힘이 심해질 있기 때문에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부모가 기억해야 중요한

아이 감기에 걸렸다고 해서 무조건 항생제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감기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오히려 불필요한 항생제 사용은 아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 있습니다.

아이의 증상이 심하거나 고열이 지속된다면 스스로 판단하기보다는 소아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정리

아이 감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생제를 무조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는 입니다.

대부분의 감기는 바이러스 감염이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증상 관리만으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가 이러한 기본 원칙을 알고 있다면 아이가 감기에 걸렸을 훨씬 차분하게 대처할 있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6/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